대부도저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HOME > 기획 > 홍보

역사가 살아 숨쉬는 섬 『대부도 지명 이야기』 [10회]

페이지 정보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입력 2025.12.22 14:46 수정 2025.12.22 14:46
  • 네이버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 공유

본문

대부도 사람들의 생활사에 재앙(災殃)이 된 시화방조제 건설(상)晴境(청경) 金善喆(김선철)


김선철 안경사진1.jpg

시화방조제는 수도권의 공장 이전과 인구 분산을 위하여, 1976년 신공업도시개발계획이 고시된 후, 1985년 시화지구 매립계획에 따라 추진되었다. 방조제는 1987430일 착공하여 1994124일 물막이 공사가 완료되었다. 총길이 12.7로 당시 동양 최대의 방조제로 많은 화제가 되었다.

당초 계획은 시화호를 담수화해 공업과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것이었으나, 1996년 수십만 마리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는 등 생태계 파괴가 심각하여 환경오염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때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20.8mg/L로 환경부 5급수 기준(10mg/L)2배를 넘는 최악의 오염 상태가 되자 동년 7월 오염된 시화호의 수질 개선에 4493억원을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화호 조성 직접비용 49백억 원에 버금가는 정화예산을 투입하는 것이었다. 그때부터 배수갑문을 상시 개방하여 바닷물을 유통시키고 1조원이 넘는 비용을 투입해도 소용이 없자 정부는 2001년 담수화 계획을 포기했다. 그 후 궁여지책으로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여 해수 유통량을 5~10배 증가시켰다.

시화호는 탄도호 7.6를 포함한 총 56.5저수용량 33200만 톤의 호수에다 공단 방향에 11.87, 대부도와 화성 쪽에 97.09의 간척지가 만들어졌다. 이 간척지는 옹진반도부터 서산 앞바다에 살아갈 어패류가 부화(孵化)하고 치어(稚魚)가 자라야 할 갯벌이 간척지로 변하여 닭 키울 양계장을 지으면서 병아리 부화장은 없애버린 격과 같은 것이다.

대부도 사람들의 삶은 시화방조제 건설로 크게 바뀌었다. 다른 섬에 비하여 낮은 산에다 많은 골짜기로 수원(水源)이 풍부하여 농업이 발달했다. 오죽하였으면 대부도 1년 풍년이 들면 옹진군민 3년 먹을 양식이 나온다고 하였을까? 그 외에도 염전이 36개나 있어 쌀값의 2~3배였던 소금이 많이 생산되었고, 갯바탕에 나가면 어패류가 하도 많아 못 잡아서가 아니라 못 가지고 와서 안 잡았다고한다.

예전에는 염전과 논밭이 많고 어패류가 많이 잡혀서 대부도에 가면 있는 척(돈 자랑) 말고’, 낙지와 굴 등 영양가가 풍부한 어패류가 지천인 영흥도에 가면 힘자랑 말며’, 일제 강점기에도 고등교육을 받아 박사(博士)가 많았던 덕적도에 가서 아는 척(배운 척) 말라하였다. 그만큼 대부도 인근 연안의 섬에는 어패류가 많이 잡혀 풍족한 경제생활을 하여, 50~60년대 초·중학교부터 인천·서울 등의 육지학교로 유학을 보낸 집이 많았다. 덕적도 인근 섬 풍도는 어족지원은 풍부하나 갯벌이 없어 궁평항 앞의 무인도인 도리도 이주어업을 하면서도 일제 강점기인 19335진명학원을 설립하여 공부를 시킬 정도로 학구열이 높았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안산만 .jpg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안산만 자연 어패류 부화장을 없앤 시화방조제 연안 지도>

 

시화방조제가 건설되면서 세계적으로 조석간만(潮汐干滿)의 차가 커서 바닷물이 대부도, 선감도, 불도, 탄도, 어섬, 우음도 등의 주변을 돌며 하루에 두 번씩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분이 풍부한 갯벌을 뒤집으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였다. 그런데 위정자들의 잘못된 판단으로 엄청난 자연의 순환 작용을 차단(遮斷)한 것이다. 논밭이라 가정(假定)하면 땅은 갈지 않고 퇴비와 비료만 잔뜩 주면서 곡식을 심으면 흙이 썩어 곡식이 죽어가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지도에서 시화방조제를 시흥 오이도에서 화성 형도까지 6.6km 정도를 방조제로 연결하고 대부도 주변은 다리를 놓았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지금도 나래휴게소에서 형도까지 4km 정도의 방조제를 쌓으면 조류가 대부도 주변을 돌게 되어 갯바탕이 원상회복이 될 것이고, 세계적인 갯벌환경 복원 사례가 되어 국제적 환경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다. <다음호 계속>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