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도저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HOME > 기획 > 홍보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 [18회]

페이지 정보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입력 2025.08.19 14:15 수정 2025.08.19 14:15
  • 네이버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 공유

본문

대남초등학교 총각 선생님 사택 학교 용지에 섬마을 선생님 노래비 건립(상)晴境 김선철


김선철 샘 여름.jpg

201935() 박명훈 전 의원과 이군희 지회장 외 대부도 지역인사, 안산의 음악인이 섬마을선생님추진위원회를 결성하였다. 그 후 410() 노래 배경지 포럼 개최, 531()부터 3일간 선감도의 경기도평생대학에서 섬색시·총각선생님·섬마을 가수 선발대회와 댄스 경연 대회를 개최하고 섬마을 선생님노래비 건립 계획도 세웠으나 코로나19와 여건 미비 등으로 섬마을 선생님 관련 행사가 추진되지 못했다.

대남초등학교 총각선생님 사택과 섬마을선생님 노래비 건립 장소.jpg
<대남초등학교 총각선생님 사택과 섬마을선생님 노래비 건립 장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생활음악협회 이군희 안산지회장이 이미자 선생님 팬카페 나미주 회장과의 만남을 추진하였다. 2020214() 이군희 지회장과 대남초 김선철 전 교장이 부평 백운역 근처 거궁에서 나미주 회장을 만나 식사와 차를 마시며 안산 대부도 대남초등학교가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라는 것을 밝힌 전후 사정을 소상히 말씀드렸더니 이미자 선생님 팬카페에 글을 직접 올려 공론화시키는 것이 좋겠다고하였다. 그리고 섬마을 선생님노래 배경지 조사 보고서, 포럼 자료, 신문 기사 등의 스크랩 파일을 이미자 선생님께 전해 줄 수 있느냐고부탁하였더니 흔쾌히 승낙해 주었다.

20202월부터 이미자 선생님 팬카페에 섬마을 선생님노래 배경지 관련 대부도 대남초등학교와 지역사회 자료를 수십 건 올려 공론화시켰다. 그리고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에 주민의 정성을 모아 노래비를 세우게 되었다는 섬마을 선생님 노래비 제막식 관련 소식도 올렸다.

이러한 안산 지역 음악인과 많은 인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에 대한 별 성과가 없었다. 그래서 대부도 대남초등학교가 노래 배경지인 것이 잊혀 질 것만 같아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노래비를 꼭 세워야 한다고 결심하였다. 가장 좋은 방법은 대남초등학교 동창회와 지역 유관 단체, 음악인, 유지(有志) 등의 도움을 받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2020514() 대부도에코뮤지엄센터 회의 안건으로 상정하고, 회원들의 조언을 들은 후, 대부도 주민들의 협조 방안을 협의하였다. 4회에 걸친 회의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 노래비 건립을 위하여 2020626~ 810일까지 1개월 반 동안 모금하기로 하였는데, 호응이 너무 좋아 조기에 목표액을 초과 달성하였다. 모금 내역은 대부도 직능 단체와 주민이 1,110만원, 대남초등학교 동문회에서 1,140만원, 2,150만 원이 모금되었다. 모금액으로 노래비 건립 1,450만원, 앰프 설치비 230만원, 제막 행사비 170만원, 기타 행사 경비 300만원을 지출하도록 하였다.

노래비 건립 장소는 대남초등학교 총각 선생님의 사택 2동이 있었던 대부남동 산 284-5번지에 건립하고 노래비 앞면에는 노랫말, 뒷면에는 총각 선생님과 섬색시 그리고 작사자 일행이 소금 돛배를 타고 온 사연, 옆면에는 조각 그림과 건립비 모금 협조 단체명 및 개인명을 새기도록 하였다.

동심촌(김선철)이 2020년 2월 이미자 선생님 팬카페에 처음 올린글 제목.png
<동심촌(김선철)이 2020년 2월, 이미자 선생님 팬카페에 처음 올린 글>

 

노래비의 전면에는 장르별로 노래의 이경재 작사, 박춘석 작곡, 이미자 노래 발표는 1965, 중앙에는 노래 가사 1절과 2, 이경재 연출의 서울중앙방송국 섬마을 선생님 라디오 드라마 주제곡은 1966, 김기덕 감독의 섬마을 선생 영화 주제곡은 1967년임을 새겨 1965년에 발표된 섬마을 선생님노래가 드라마와 영화의 주제곡이 된 것을 강조한다.

노래비의 뒷면은 201046KBS 사극 용의 눈물김재형 PD님이 고랫부리횟집에서 과거에 많았던 해당화를 대남초등학교에 심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섬마을 선생님 노래 속의 총각 선생님은 그 학교 선생님이고 노래의 배경지라 증언한 것, 김재형과 이경재 PD 일행은 마포에서 이구영 선장의 소금 돛배를 타고 긴장불이 해안의 해당화 군락지와 염전으로 온 것, 대부도 해당화 군락과 철새 이야기, 총각 선생님 세 분이 섬 색시와 결혼한 사연 등을 새기기로 하였다. <다음호에 계속>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