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도저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HOME > 기획 > 홍보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 [15회]

페이지 정보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입력 2025.07.21 09:49 수정 2025.07.21 09:49
  • 네이버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 공유

본문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에서 만난 사람들[하]晴境 김선철


김선철 샘 여름.jpg

계속대부도는 인심이 좋아 선생님 대접은 잘하였다. 스승의 날에는 많은 음식을 학교에 가지고 와 흐뭇한 하루였다. 대남초등학교 주변 환경은 섬마을 선생님노래 가사와 닮은 점이 많았다. 인천에 가려면 만조(滿潮) 때 나무로 만든 동력선이 하루 한 번밖에 없었고, 안개, 바람, 파도 등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특별한 일이 없으면 육지에 나가기 어려워 방학이 되어야 갈 수 있었다. 1960년대 아버님이 남해안을 다녀오는 데 보름이 걸렸다.

대부저널 15회-1 신정웅 신정웅 교장 선생님과 김정수.jpg
<신정웅 교장 선생님과 김정수 노인회장의 중부흥 수영목 섬색시 마을 이야기 증언 모습>

 

여섯째, 20187306회 졸업생 이재복 이사, 201889일 양원주 선생님, 2018811일 중부흥 주민, 2018826일 행낭곡 주민에게 들은 내용이다. 이재복 이사의 집 근처에 선생님이 거주하였는데 휴일에는 육지에 가지 못해 학교 근처 바닷가에서 노는 것을 자주 보았다. 용 선생님은 홀어머니와 학교 사택에서 살았고 멍골 마을의 이()씨 집안 이화 섬색시와 결혼하여 인천으로 전근(轉勤) 가서 교장으로 승진하였다. 주 선생님 집안의 양자 섬 색시는 각큰재 마을에 살던 박원 총각 선생님과 결혼하였는데 여고를 갓 졸업한 양자 섬색시가 꽃병으로 방을 예쁘게 꾸며 주면서 사랑이 싹텄다고 한다. 인천으로 전근가 교감으로 승진하였고, 고향은 함백으로 원주에 살고 있다. 양 선생님이 대남초등학교에 조기 입학한 것도 서강훈 선생님 덕분이었고, 인천에 살다가 대남초등학교 건너편 느릿뿌리 바닷가에 집을 짓고 수영목 마을 이춘자 섬색시와 살고 있다.

일곱 번째 2018811일 섬마을 선생님 노래의 주인공 대남초등학교 서강훈 총각 선생님으로부터 들은 증언이다. 196063학급 대남초등학교 개교 때부터 근무한 서강훈 총각 선생님은 일제강점기 아버지가 한의원을 운영하였는데 독립군 자금책으로 종로경찰서에서 사망하였고, 서울에 살 수 없어 대부도에서 가장 외진 중부흥 바닷가 마조금 마을로 피신하여 살게 되었다고 한다.

대부국민학교에 다니다가 서울 집으로 돌아가 종로 청운중학교를 졸업 후 인천사범학교에 진학하였다. 모교인 대부초등학교에 첫 발령받아 마조금 마을에서 왕복 7km를 통근(通勤)하였다. 이 학교에 근무하던 중 196063학급의 대남분교장(大南分校場) 개설(開設)로 분교장(分校長)으로 가게 된다. 이 분교는 196146학급 대남국민학교(大南國民學校)가 되었다.

대부저널 15회-2 이구영 소금돛배 선장과.jpg
<이구영 소금돛배 선장과 신정웅 교장이 긴장불이 주변 섬마을 선생님 소재 관련 이야기 증언 모습>

 

서강훈 선생님은 서울의 대학에 입학하게 되어 휴직계를 제출하였지만 초대 정관호 교장이 교사가 부족하다며 받아주지 않았다고 한다. 섬 학교를 벗어나는 길은 입대(入隊) 밖에 없었다. 선생님은 외동아들에 군경유자녀라 입대(入隊) 면제자였지만 논산훈련소에 지원하여 훈련을 받은 후 서울 특수병과에 배치받아 대학교도 졸업 한다. 제대(除隊) 후 대남초등학교로 복직하려 했지만 모() 기관의 요청으로 인천에서 특수 임무 수행 후 언론에 종사하게 된다. 필연적(必然的)으로 섬마을 선생님노래의 주인공이 될 수밖에 없었던 섬마을 총각 선생님과 열아홉 섬색시는 인천에 거주하다가 공기가 좋은 학교 건너편 느릿뿌리 마을 바닷가에 집을 짓고 살게 되었다고 하였다.

여덟 번째 2018730일 안산갈대습지공원에서 대부도 조류 철새 전문가 최종인 씨로부터 증언을 들었다. 대남초등학교 앞 갯벌은 연안습지로 국토해양부 지정 갯벌보호지역이다. 이 학교 앞 갯벌은 넓고 먹이가 풍부하여 대부도의 다른 곳보다 다양한 철새들이 많이 찾는 갯벌이라 람사르습지로 등재 되었다.

이상의 증언을 종합하면'섬마을 선생님' 노래의 소재와 일치하는 안산 대부도 대남초등학교가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