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계절의 여왕 5월의 섬마을선생님 해당화길晴境 김선철

계절의 여왕 5월에 ‘섬마을선생님 해당화길’에 핀 해당화는 정말 아름답고 향기가 좋다. 1960~70년대 그 많던 해당화 꽃을 보기 위하여, 대부도 주민과 안산 음악인, 그리고 해양관광본부 개발과에서 해당화를 많이 심었고, 자생하는 곳도 있어, 5~6월이면 아름답게 핀 해당화 꽃을 볼 수 있다.
대부도 주민이 바닷가에 조성한 해당화 향기길과 대남초등학교 뒤에 해당화 꽃밭을 만들었다. 2018년 4월 6일 남 3리 주민들이 예전에 그렇게 많던 해당화가 모두 없어졌다며, 고랫부리 바닷길을 따라 2,000 그루의 해당화를 심어 ‘섬마을 선생님 해당화길’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다음 해인 2019년 8월 한국생활음악협회안산지부 이군희 지회장이 중심이 되어 ‘대부도섬마을선생님노래보존회’를 결성하고 ‘섬마을 선생님 노래 배경지’에 ‘해당화 길을 조성’하기로 하였다. 2020년 4월 6일 해양관광본부 대부개발과 조경 담당자의 지원으로 이군희 지회장, 이시향과 우현숙 가수, 김선철 전 교장 등 6명이 해당화 가시에 찔려가며 대부도 바다향기테마파크 묘목장의 해당화를 캐서, 김 교장의 트럭으로 옮겨, 하루 종일 대남초등학교 뒷 공원에 심었다. 그 후 마을 주민과 음악인의 정성이 통했는지 ‘섬마을 선생님 해당화길’이 만들어진다.
2020년 8월 20일 고랫부리 입구에 '섬마을선생님 노래비'가 세워진 것을 계기로 2021년 안산시 해양관광본부 대부개발과에서 ‘섬마을선생님 해당화길’ 조성을 위하여 국가 지원비에 지자체 예산을 추가하여 2억원을 확보한 것이다. 2021년 5월 대부남동 17통 샛터마을회관 근처 ‘샛터 삼거리 회전교차로’에서 고랫부리 입구의 ‘섬마을 선생님 노래비’까지 1.9km의 ‘섬마을선생님 해당화길’이 대남로 양쪽으로 완공되었다.
‘섬마을 선생님 해당화길’은 약 500m씩 나누어 제1구간 해당화길, 제2구간 총각선생님길, 제3구간 섬색시길, 제4구간 그리움길 등 1.9km가 조성되고, ‘섬마을 선생님’ 노래비에서 2011년 KBS2의 ‘청춘 불패 2 촬영지’까지 1km를 더하면 총 3km의 해당화 길이 조성된 것이다. 그 외 해당화가 심어진 곳은 대부중고등학교 정류장, 방아머리 서위 마을 대로변과 바다향기테마파크 주변, 탄도 누에섬 입구 등 여러 곳에 심겨 있다.
해당화가 도로변에 심겨져 꽃이 피고 열매가 맺혀 있을 때는 보기 좋으나, 낙엽이 지는 겨울철과 이른 봄에는 가시덤불 같아, 농사일이나 해솔길 트레킹에 불편하다며 민원을 제기(提起)한다. 이때 해당화 꽃길이 훼손되는 곳이 있어 꽃길 유지(維持)에 곤란을 겪고 있다. 반면에 성장 환경이 좋고 잘 관리된 곳은 5월 15일 스승의 날 전후 30여 일간 아름답고 향기로운 해당화가 활짝 피어 ‘섬마을 선생님 노래비’를 찾는 사람과 ‘대부도 해솔길을 걷는 내방객에게 아름다움을 선사(善事)하고 피로도 잊게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