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도저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HOME > 교육/경제 > 교육

관산초,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가정의 달 맞이 행복 가득! 사랑 가득! 마음 이음 축제 한마당

페이지 정보

정희재 기자 heejae0919@hanmail.net
입력 2025.05.01 08:59 수정 2025.05.01 08:59
  • 네이버 공유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 공유

본문

학생자치회-학부모회 주도성 프로젝트

관산초등학교,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가정의 달 맞이 마음 이음 축제 한마당_1.jpg
관산초등학교는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유치원, 1, 2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유·초 마음 이음 사랑 운동회’를 실시했다. 정희재 기자 heejae0919@hanmail.net

 

관산초등학교(교장 윤성연)5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유치원, 1, 2학년 학생들이 함께하는 ·초 마음 이음 사랑 운동회를 실시했다.

학부모회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관산초 어린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바라는 학부모님들의 마음을 담아 어린이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고자 했다.

먼저 428일부터 52일 기간 동안 중앙현관에 포토존을 설치하여 친구들과 자유롭게 어린이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고, 일과 시간 중에는 교사의 인솔하에 학년별로 안전하게 포토존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서 학부모회에서는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으로부터 레드카펫을 지원받아 풍선아치문을 설치하여 430() 08:30~09:00 기간에 관산초 정문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이 레드카펫 위로 걸으며 본교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의 축하 응원을 받고, 즐거운 마음으로 등교하면서 어린이날 선물도 전달받았다. 어린이날을 맞아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의 축하와 격려의 응원을 받으며 레드카펫에 들어서는 관산초 학생들의 얼굴에 미소와 자신감이 가득했다.

025430() 2~4교시에는 학교 방문의 날을 맞아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을 전 학급(담임 및 교과전담 교사, 특수 교사 포함)을 대상으로 수업을 공개하였다. 이번 수업 공개는 2교시(1~2학년군 각 학급), 3교시(3~4학년군 각 학급), 4교시(5~6학년군 각 학급), 2~4교시(교과전담 및 특수학급)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많은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수업 활동을 직접 관람하여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각 학급 담임 및 전담 교사들은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특색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이끄는 한편, 학생들은 평소 익힌 학습 능력과 태도를 부모님들에게 선보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특히, 선생님들의 따뜻한 격려와 학부모님들의 따뜻한 응원이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유쾌하면서도 화기애애한 수업 모습을 연출하였다. 학생-학부모-교원의 교육공동체의 마음과 소통의 따뜻한 이음 활동이었다.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을 마친 후, 방과후 오후 활동으로 학생자치회와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이 연계하여 다가오는 가정의 달을 축하하며 즐거운 어린이날 놀이부스 한마당을 실시했다.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어린이날 놀이부스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430(), 1340분부터 진행된 이날 행사는 학생자치회 대표 학생들의 힘찬 인사말로 그 시작을 알렸고, 5교시 수업을 마치고 나온 고학년 학생뿐 아니라 일찍 수업을 마친 저학년 친구들과 병설 유치원 동생들도 행사 시간에 맞춰 자율적으로 참여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번 행사는 5월 가정의 달을 기념하는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중 하나로 관산초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놀이를 기획하고, 운영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학생자치회 임원을 중심으로 놀이마당별 아이디어 회의를 거친 후 행사 도우미를 신청받고, 행사 소개 포스터를 제작하여 전교생 및 학부모님께 안내하는 등 사전 홍보도 열심히 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타투 스티커’, ‘종이컵 세우기’, ‘천필통 꾸미기’, ‘퀴즈 풀고 선물받기등 운동장에 마련된 5개의 놀이 마당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체험한 후 활동 기록판에 도장을 받았다. 그리고 도장이 1개 이상 모이면 중앙현관의 선물 코너에서 꽝 없는 선물 뽑기를 하여 참여한 친구들이 모두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행사 준비부터 진행, 질서 유지 및 뒷정리까지 관산초등학교 학생자치회 학생들의 단합된 모습이 돋보인 모두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물한 뜻깊은 놀이 한마당이었다.

더불어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 지역사회 연계 활동으로 자체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3가지 체험부스를 관산초 학생자치회와 합동으로 준비하여 관산초에서 이루어진 마음 이음 축제 한마당이 더욱 풍성하게 운영됐다.

이번 행사는 5월 가정의 달을 기념하는 <학생-학부모 연계 주도성 프로젝트> 중 하나로 관산초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주체가 되어 마음 이음 축제 한마당을 기획하고, 운영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학생자치회-학부모회 임원을 중심으로 등교맞이 행사, 포토존, 놀이부스별 아이디어 회의를 거친 후 행사 도우미를 신청받고, 행사 소개 포스터를 제작하여 전교생 및 학부모님께 안내하는 등 사전 홍보도 열심히 했다. 더불어 지역 유관기관인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 여러 인적물적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지원이 다함께 이루어져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지역사회의 마음을 잇는 축제 운영 취지에 부합하는 소통의 장()이 됐다.

관산초 윤성연 교장은 이번 가정-학교-지역사회가 연계한 가정의 달 맞이 마음 이음 축제 한마당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님, 교내 교직원들과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가운데 학교 교육의 현장을 상호 이해하며 서로 간의 마음을 이어가는 소통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건강한 교육 공동체가 앞으로도 더욱 굳건히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